광주광역시의회, 도시철도2호선 착공에 제동
광주광역시의회, 도시철도2호선 착공에 제동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8.02.09 11:5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건설위원회, “환경영향평가 논란 해소 안 되면 착공해서는 안 된다”
광주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8일 오전 광주시 도시철도건설본부 및 교통건설국, 그리고 광주도시철도 공론화 요구 시민모임 등과 3차 간담회를 열고, 환경영향평가 논란이 해소되지 않으면 2호선 착공을 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광주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8일 오전 광주시 도시철도건설본부 및 교통건설국, 그리고 광주도시철도 공론화 요구 시민모임 등과 3차 간담회를 열고, 환경영향평가 논란이 해소되지 않으면 2호선 착공을 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광주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임택, 이하 산건위)가 도시철도2호선 착공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산건위는 8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도시철도2호선 건설 일부구간(2.89Km) 우선 착공에 대해 환경영향평가 논란이 해소되지 않으면 2호선 착공은 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산건위는 이날 광주시 도시철도건설본부 및 교통건설국, 그리고 광주도시철도 공론화 요구 시민모임과의 3차 간담회를 가진 이후 이 같은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산건위는 이 같은 입장을 밝힌 이유로 먼저 “1월말 환경부는 광주시에 적법성 여부와 관계없이 환경영향평가를 받는 것이 적절하겠다고 권고한 바 있으며, 시는 이러한 환경부의 권고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는 운천저수지 부근에서 월드컵경기장까지 2.89Km를 우선 시공 구간으로 선정한 이유로 난공사구간 임을 들었다”며 “이를 감안한다면 오히려 환경영향평가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 시민들의 상식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광주도시철도 공론화를 요구하는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즉각 논평을 내고 “그동안 광주시의 공사구간 쪼개기를 통한 졸속착공의 위법성과 위험성을 지적해온 시민모임은 이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모임은 먼저 “광주시는 지금까지 숱하게 지적돼온 문제점을 겸허히 받아들여 환경영향평가 전 도시철도 2호선의 사업승인요청 절차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윤장현 시장은 편법 졸속착공으로 임기 내 치적쌓기를 고집하기보다 이제라도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적법성과 안전성, 시급성과 필요성을 차근차근 헤아리고 시민들의 지혜를 모으라”고 요구했다.

끝으로 “광주시의회는 산건위의 입장을 토대로 오는 12일 본회의 결의를 통해 광주시에 도시철도 관련 예산집행 등 전반적인 사업중지를 요청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광주시민들을우습게보지마라 2018-02-12 23:31:36
2호선을 저딴 이상한 사이비가튼 소리로 막으려는 저 작자들은 광주시의회에서 잘라야한다!!! 광주시민들이 22년간 2호선을 기다리면서 낙후된 시내버스를 타고다니는데 지는 자가용타고 편하게 다닌다고 저리 막말을 짓걸인다. 절때 저런 2호선 반대자가 시장선거에 나온것은 광주시민들을 우습게 여기고 자빠졋으니 이미 십몇년동안 공사추진하면서 저들은 아무말없다가 착공한다니깐 선거날 다가오니 저런 막말하고 자빠졋네. 니들 심보 뻔히보인다 ㅋ

류달용 2018-02-10 11:40:41
광주미래를 걱정하는시민의 도시철도2호선 건설촉구 1인시위.

2월5일부터 시청앞광장에서 도시철도2호선건설에 반대하는측에 대항하는 1인 시위가벌어젔다.
광주미래를 걱정한는시민이라고 광산구주민 류모씨이다.

류씨는 도시철도건설은 사회간접시설로 대중교통은 복지이고 광주발전과 시민의삶의질향상이라고 주장했다.
윤장현시장 임기내착공불가 주장에 민선7기 누가시장이되더라도 착공되야한다며 재선을한다며 어쩔건데라고 반문했다.

시의회가 반대하라는주장에 그간 공론화와 모든절차를 적법하게 진행됬다고 주장했다.
또한 광주전남의 도로교통은 전국에서 우수한데 그배경에는 지속적인건설과 시설개선때문이라고했다.

정책과 행정은일관성으로 일부반대가있더라도 중단이나 눈여겨볼수다며 제2순환도로도 반대가있었지만 과감한건설이앞섰기에 지금의 편의가이루어젔다했다.

끝으로 류씨는 도시철도2호선건설착공촉구에 광주시민모두가 관심을 가저달라고 주장했다.

제 목 : 광주도시철도 2호선건설촉구 1인시위

류달용 2018-02-10 11:33:34
시의원들 제정신이냐?
여기에 동참하면 낙선대상에 포함시켜야한다.

시민단체사라져라 2018-02-09 15:55:55
쓸데없는 시민단체들 니들때문에 광주가낙후되고있다. 머만 발전하는 사업을 니네가 다막고있어 이썪을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