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여성친화 시민참여단 뜬다
나주시,여성친화 시민참여단 뜬다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3.04.17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재지정 앞두고 참여단 역할 강조

전남 나주시는 17일 시청사 이화실에서 여성친화도시 조성 활성화를 위한 ‘제4기 여성친화 시민참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나주시, 제4기 여성친화 시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제4기 여성친화 시민참여단 발대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윤병태 나주시장

나주시는 ‘온 가족 행복이 더해지는 곳, 여성친화도시 나주’를 목표로 성평등정책 추진 기반 조성,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확대, 지역사회 안전 증진, 가족친화 환경 조성,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역량 강화 등 5대 전략 시책을 발굴·추진해오고 있다.

말그대로 여성친화도시는 지역 정책과 발전 과정에서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강화, 돌봄 및 안전이 구현되는 정책을 운영하는 지역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성친화 시민참여단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정책 발굴 및 방향 제안, 일상 모니터링을 통한 불편·불합리한 내용에 대한 개선 요구 등의 역할을 한다.

2009년 도입돼 여성가족부에서 지자체 신청을 통해 심사·지정하며 나주시는 지난 2018년 지정됐다. 

제4기 단원은 공개모집 및 읍·면·동장 추천을 통해 시민 35명으로 구성됐으며 총 3개 분과로 운영된다.

강사로 초청된 위라겸 전남여성가족재단 정책연구원은 여성친화도시 조성목표, 시민참여단 역할과 기능, 나주시 계획·비전과 성과, 타 지자체 운영 모범 사례 등에 대해 설명하며 신규 단원들의 이해를 도왔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을 앞두고 제4기 시민참여단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며 “양성평등 문화 확산과 사회적 약자의 안전을 위한 정책 제안과 일상 모니터링 등을 통해 여성친화도시 나주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