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도약을 위한 힘찬 발돋움
곡성군은 지난 12일부터 4일간‘2024년도 업무계획 보고회’를 개최해 새로운 도약을 위한 힘찬 발돋움을 시작했다.
이상철 군수 주재로 열린 이번 보고회는 그동안의 군정성과를 기반으로 민선8기 2년차 가시적인 성과창출과 ‘군민이 더 행복한 곡성’을 위한 각 부서의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신규사업, 역점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올해는 무엇보다 군민안전과 민생안정, 지역 균형발전에 중점을 두고 한 단계 더 성장하고 발전하는 경쟁력 있는 도시를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전략이다.
우선 군민 행복증진을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추진목표 및 정책과제를 발굴해 지속가능한 행복 정책 추진체계를 마련한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신속한 재난 대응 및 군민안전 정책으로 ⯅재난상황실 상시 운영 ⯅산불소화시설 조성 ⯅산불임차 헬기 계류장 설치 ⯅소하천 스마트 계류관리시스템 확대 설치 ⯅각종 가축질병에 따른 방역관리 대책반 등을 운영한다.
군민의 삶이 윤택해지는 민생안정 사업으로 ⯅카드형 심청상품권 발행 ⯅중소기업 물류비 지원 ⯅다양한 소상공인 경영안정 정책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청년들이 찾아오는 인구정책사업으로 ⯅공공임대주택 청년 하우징타운 조성 ⯅청년 만원주택 사업 ⯅청년 월세지원 ⯅청년 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커뮤니티 지원 확대 ⯅청년농업인 농지 임차료 지원 ⯅청년농업인 스타트업 지원 등 청년일자리 창출을 통해 청년 주거안정과 자립을 지원한다.
문화관광분야로는 ⯅문화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운영 ⯅다같이 곡성다움 문화포럼 ⯅생활문화 활성화‘취향공유’등 다양한 문화사업을 통해 지역의 활력을 촉진하는 문화도시의 발판을 마련하고 ⯅남부권 광역관광 레일스테이와 인공생태형 산림관광정원 조성 ⯅입면 함허정 일원 섬진강 달맞이길 조성 ⯅정원장미 상설판매장 운영 ⯅섬진강기차마을 어린이물체험장 조성 등 체류형 관광 콘텐츠를 확대한다.
농업분야에서는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한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도입·운영하고 관내 생산-유통-소비를 연결하는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친환경농업 기반구축사업 ⯅가루쌀 생산단지 조성 ⯅농식품바우처 지원 등도 추진한다.
보건·복지분야에서는 ⯅권역별 어르신 건강증진센터 운영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확대 ⯅찾아가는 건강버스 운영 ⯅경로당 순회 어르신 결핵검진 ⯅산모 산후조리비 지원 ⯅일상돌봄서비스 지원 ⯅학교 우유급식 바우처 지원 등 더 촘촘하고 두터운 복지안전망을 구축한다.
이 밖에 주요 현안사업으로 ⯅신규 폐기물 처리시설 조성사업 ⯅석곡면 도시재생 뉴딜사업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 ⯅운곡특화농공단지 조성사업 ⯅곡성 돌아오지촌 조성사업 ⯅러스틱타운 고도화 사업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군민의 삶과 질을 높이고 지역활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상철 군수는 성과 중심의 군정을 운영하겠다고 밝히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반기 신속집행과 군민이 그리는 행복곡성을 위해 전 직원이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자세로 일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