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라는 최첨단기계(?)는 당초부터 50년 정도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 모양이다. 그래서 50이 되면 남녀 공히 생리적으로도 수명이 다 하는 부분이 생기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나이가 50이 되면 그때까지 가장 많이 사용해 온 팔도 수명이 다 되었는지, 아니면 무리하게 사용했거나 잘 사용하지 않아 녹이 쓸어 그런지 아프게 되는데 이것을 50견이라고 한다.
50견은 통증이 무척 심하다. 양방 한방 등 온갖 치료를 다 동원해도 어떤 사람들은 50견이 1-2년 이상 가기도 한다.
그런데 나는 지금까지 50견 증상이 없다.
입 빠른 소리가 될지는 몰라도 아마 50견 증상을 건너 뛸 것 같다는 느낌도 든다.
얼마 전부터 주위 어떤 분이 50견 통증 때문에 큰 고통을 겪고 있는데 정말이지 양방 한방 민간요법 등 온갖 치료방법을 다 동원했으나 별무효과다.
그런데 어느 날 “나는 왜 50견이 없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곰곰이 생각해 보니 어쩌면 다음에 설명하는 두 가지 운동이 50견 예방에 큰 효험이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즉, 나는 20년 이상을 새벽운동을 하고 있는데 그 운동 중에는 선 자세로 있는 힘을 다 해 세게 양 팔을 좌우로 뻗는 것을 30회 하거나, 또는 양 팔을 일직선으로 만들어 있는 힘을 다 해 위로 세게 뻗는 것을 30회 하기도 한다.
위로 세게 뻗을 때는 워낙 세게 뻗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배가 쑥 들어갈 정도로 세게 하며, 옆으로 세게 뻗을 때는 가슴이 찢어질 정도로
세게 한다.
그래서 한 가지만으로도 땀이 날 정도다.
나는 이런 양팔 뻗기운동을 한 달씩 번갈아 가면서 하는데 이 두가지 운동이 나에게 50견을 오지 않게 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느낌으로는 이 두 가지 팔운동이 50견을 예방하는데 큰 효험이 있었다고 생각하고 있다.
어쩌면 20년 이상 하고 있는 반신욕 때문에 50견이 없는지도 모르지만......
50견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 두가지 운동으로 인해서 분명하게 나타난 신체적 현상이 있는데, 그것은 배가 나오지 않고 어깨가 넓어질 뿐 아니라, 가슴과 어깨 근육이 제대로 발달하더라는 것이다.
어쨌든 넓은 어깨와 튀어나오지 않은 배만으로도 나는 나의 두 가지 팔운동으로 좀 성과를 본 것 같다.(끝)
(부탁사항)위의 글은 순전히 본인의 건강관리 경험을 적은 것임.